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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경(カレ―ドスコ―プ )

[트랙백] 중국인과 산짜이(山寨)

혹시 "산짜이(山寨)"라는 말을 들어보셨어요?

산짜이라는 말의 원뜻은 다른 의미지만 이제는 "짝퉁"、"복제품"을 가리켜 "산짜이"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어요。

이 단어를 사용해 중국에서는 "산짜이 문화"나 "산짜이 산업"같은 신조어도 만들어져 널리 사용되고 있기도 해요。




중국에서 산짜이 제품들이 잘 팔리고 사랑받는 이유는 중국인들의 정서와도 관련이 있어요。

주류가 아니면 성공하지 못 하고 출세하지 못 하는 시대에 비주류이지만 싼 가격에 명품 브랜드와 당당하게(?)

경쟁해 비슷한 제품을 만드는 그들에게 심정적으로 동조하는 심리에요。

즉 잘난 주류 메이커의 비싼 오리지널을 사느니 이름 없는 작은 회사(비주류)의 산짜이 제품을 사려고 하는 심리가

이들 해적판 제품 성공 이유의 하나이고、

다른 이유로는 외국 제품들이 범람하는 것에 대한 반발로 국산품을 사겠다는

"국수주의적 (요즘 대두되고 있는 중국사회의 중화주의경향)"인 심리도 작용하고 있어요。


이제는 단순히 산업의 영역을 뛰어넘어 방송에서까지 언더그라운드의 무명 연예인들을 출연시키는(산짜이들)

"산짜이 문화"를 형성해 가고 있기도 하니까요…^-^




● 그럼 중국의 산짜이 산업의 현실은 어떨까요?

잘 알려져있듯이 중국 산짜이 산업의 중심지는 선전(深玔)시에요。

선전시에는 자신의 브랜드와 제품이 아닌 산짜이 제품(짝퉁)만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1,000여개 업체에

20만명의 사람들이 종사하고 있어요。산짜이 연관 산업이 지역경제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어 버린 것이죠。



이런 사정이다보니 중국 정부도 표면적으로는 단속하는 시늉을 하고 있지만、

사실상 눈감아 주는 형국이기때문에 선전에 있는 번화가의 대형 가전제품 매장에도 버젓이 산짜이 제품들만

진열하고、값싸고 품질 좋은 짝퉁제품만 찾는 넘쳐나는 손님들을 상대로 성업하고 있는 실정이에요。

아예 오리지널 외국 제품은 취급하지 않고 산짜이 제품만 진열하는 대형 상가 건물들까지 있으니까요。

그래서 산짜이 제품들이 단속되어 짝퉁이 사라지기는 커녕 이제는 중국인들뿐만 아니라 홍콩이나 대만、

일본등 외국에서까지 쇼핑하러 찾아와 선물용으로 사가고 있어요。





● 산짜이 제품은 저질이다?

산짜이 제품들은 초창기만 해도 겉모습만 그럴듯하게 닮고 기본 기능을 제외하면

오리지널 제품이 가진 기능은 갖추지 못한 제품들이 주류였어요。


하지만 지금은 오리지널 제품과 거의 동등한 기능을 갖거나

오히려 오리지널을 뛰어 넘는 산짜이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요。

중국 시장에서 잘 팔리는 인지도가 있는 외국 회사들의 제품은 거의 다 산짜이 제품이 나와 있어요。


지난주에 선전시 화창베이(華强北)나 민퉁(明通) 인근의 위안왕 디지털단지에 있는 전자제품 상가를 취재한

한 신문의 심층 분석 기사를 보면 통신전자분야 매장 39개로 구성된 이 지역 35만개의 전문 매장들중에

산짜이 휴대폰(짝퉁)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곳이 중국 당국이 파악한 곳만 1만여곳이 넘는다고 해요。

선전시 등에서 만들어져 지금까지 판매된 산짜이 휴대폰의 추정 숫자가 2억대가 넘고、인접국 파키스탄에서는

범람하는 중국산 짝퉁 휴대폰이 사회문제가 되어서 정부가 조치에 나서고 있기도 해요。



세계 1위 휴대폰 기업인 노키아는 "Nckia"등 셀 수 없이 많은 산짜이 제품이 팔리고 있고、

중국에서 인지도가 높은 우리나라 LG의 제품들은 "LC"라는 산짜이 제품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삼성 애니콜은 "Anycoll"과 "Anycom"、"Anyacll" 그리고 유명한 "Anycat"이、

애플사 아이폰의 산짜이 제품은 "HiPhone"、"TiPhone"、"MyIphone" 같은 상표를 달고 인기리에 팔리고 있어요。


이들 제품들은 외관이 거의 같기 때문에 얼핏 보면 진품과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잘 만들어진 것들도 있고、

조잡하게 만들어진 것들도 있어요。1,100위안(약 22만원)에 팔리는 "Hiphone"은 아이폰의 기능을 전부 갖고 있고、

또 다른 아이폰의 복제품은 애플사의 로고와 제품 이름도 오리지널과 똑같이 만들어진데다가

터치패드、멀티미디어、게임 기능등 아이폰의 기본기능에 아이폰에는 없는 카메라 기능까지 갖추어

평판이 더 좋아요。이 제품의 가격은 단돈 800위안。(아이폰 오리지널 제품은 5,000위안이 넘어요)

삼성의 애니콜 제품들도 중국에서는 3,000위안에 가까운 가격에 팔리지만、

산짜이 제품은 몇백위안 정도의 싼 가격으로 팔고 있어요。


이젠 산짜이 제품도 단순 저가 저질 상품보다는 기술력으로 오리지널과 경쟁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어요…^-^




● 산짜이 제품에 대한 오리지널 외국 메이커들의 대응

작년이던가 소니 PSP의 산짜이 제품이 나왔을때 화제가 되었었어요。



저도 PSP를 쓰면서 제일 불편한게 짧은 재생 시간이었는데요、이 산짜이 제품은 PSP의 기능을 거의 오리지널과

비슷한 수준으로 모두 갖추고 있으면서도 오히려 밧데리 사용 시간이 더 길었어요。

소니에서 이 제품을 사다가 연구한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었답니다…^-^



작년 여름에는 삼성 애니콜의 산짜이 제품 "애니캣"도 한동안 화제가 됐었어요。


삼성 전자가 개발한 터치폰 '옴니아(SGH-i900)'가 출시되자마자 중국에서 "애니캣(anycat)"이라는 제품이 출현했어요、

이 휴대폰을 삼성전자가 구입해다가 분석해 보니 성능과 기술면에서 삼성의 첨단 휴대폰인 '옴니아'에

뒤지지 않는 수준인데다 '옴니아'의 ⅓밖에 안 되는 가격에 팔리는 충격적인 제품이었다고 해요。


'옴니아' 개발에 막대한 돈과 오랜 시간을 투자한 삼성전자가 어떤 대응을 했냐면요…

지적재산권 재소 같은 소송절차를 밟는 대신 짝퉁을 만든 회사를 어렵게 찾아내  협력 제의를 했다고 해요。

하지만 그 회사는 삼성전자의 협력 제의를 일언지하에 거절하고 "산짜이" 기업으로 남는 것을 선택했대요。


최근엔 휴대폰과 가정가전、소형 휴대 가전제품들에 이어 넷북과 노트북들도 대거 출시되고 있어요。

올초에는 선전의 한 호텔에서 산짜이 노트북 컴퓨터 제작자 단합대회가 열리기도 했어요。

산짜이 노트북을 제조하는 15개 회사들의 관계자들이 모여、

"巧妙多變的外觀" (아기자기하고 다양한 외관)、"低廉的價格" (낮은 가격)、"産品的穩定性" (품질 안정성)을 가진

제품을 제작해 외국산 정품과 정정당당하게(?) 경쟁할 것을 다짐하는 가슴 뿌듯한 결의를 다진 모임(?)이었대요。




자동차의 체리QQ를 비롯한 BMW、롤스로이스、벤츠、렉서스、현대차、포드의 짝퉁은 물론 비행기、

배등에 이르기까지 중국 산짜이 산업의 영역은 점점 대형화되고 다양화되어 가고 있어요。

이렇듯 눈뜨고 뻔히 당하면서도 중국에 수출하는 회사들이 법적 대응에 소극적인 것에는

중국 정부와 중국 소비자들을 자극해 큰 손실을 입을 우려가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우리회사만 당하는 일이 아닌데 가만 있으면 중간이나 할 것을 괜히 건드려서 중국시장을 잃을 수도 있으니까요…


중국 사람들에게 산짜이 제품을 파는건 옳지 않은 일이 아니냐고 물으면 그들은 이렇게 대답한다고 해요。

˝橘子紅了頻果暈了(쥐쯔홍러 핑궈윈러)˝
※ 귤(가짜)이 잘 팔리니까 사과(진짜)의 눈이 핑핑 돌았다는 의미에요…^-^




● 산짜이와 중국인

산짜이(山寨)라는 말은 원래 무협 소설에 등장하는 '산적의 산채'라는 의미에요。

중국에서는 이 단어를 부정적인 의미보다는 긍정적인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많아요。


위에 설명했듯이 짝퉁 제품에 산짜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도 비판하려는 의미로 붙은게 아니라

거대한 외국 기업에 대항하는 작고 볼품없는 가난한(…?) 우리 회사들의 제품이라는 것에 대한 동정심과

애국심이 합쳐진 정서가 이 말에 들어 있는거에요。여기에는 중국 사회에서 "유교 사상"과 함께 중국인 정서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협객 문화"의 영향도 작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개혁 개방 이후 외국의 회사들이 만드는 제품이 범람하는 중국 시장 현실에서

그에 대항해 힘없는 중국의 작은 회사들이 만드는 제품을 마치 오래전 거대한 세력을 가진 악덕 관리들에게 맞선

의리 있고 힘 없는 산적 같은 협객의 모습에 오버랩하며 응원하는 거에요。

그런 그들에게서 중국인으로서의 자긍심을 얻고、그들을 동정하며 지켜주고 싶은 중국인들의 심리가 반영된 결과

"산짜이" 라는 말이 짝퉁 제품들에 붙여진거에요。




산짜이는 물론 중국 법률상으로도 불법이에요。지적재산권등 다양한 법률 위반이니까요…

WTO에 가입하고 지적재산권 보호 준수를 해야하는 중국 정부지만 실제로는 단속은 커녕 사실상 묵인해

산짜이 제품에 관련된 산업이 번창하는데 일조하고 있어요。

중국 정부로서는 중국 국민들이 산짜이 제품을 만드는 회사들을 절대적으로 지지하기 때문에

산짜이 제품을 단속하지 못하는 측면도 있지만、산짜이 제품을 만드는 기술력이

국가 성장의 원동력이 된다는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에요。




중국에서 작년에 유행한 단어로 선정되기도 했던 "산짜이"는 이제 단순한 짝퉁 제품을 지칭하는 수준을 넘어

중국인들의 공감과 옹호를 등에 업고、"산짜이 문화"、"산짜이 현상"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내며

중국에서 하나의 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어요。

이해하기 쉽게 말하자면 중국 사람들의 "산짜이"에 대한 정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약하고 불쌍한 사람을

심정적으로 동정해 편들어 주고 싶어하는 마음이나、

일본 사람들의『江戸っ子は気で持ったもんだ』정서와 닮은 점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