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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경(カレ―ドスコ―プ )

[IT] 차세대 지능형 검색엔진 "울프램 알파" 서비스 시작






검색 엔진 하면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구글』을 떠 올리실 거에요。



1999년 구글 검색 엔진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불과 3년만에 야후를 밀어내고 업계 1위에 오른 후 10여년이

지난 지금 구글의 점유율은 64.2%、매출도 수백억 달러를 기록할 정도로 절대 강자로 성장했으니 말이에요。




 

하지만 얼마전 많은 사람들의 기대 속에 기존의 검색 엔진들과는 차별화된 지능형 검색 엔진이 등장했어요。


바로 이번 달에 서비스를 시작한『울프램 알파(wolframalpha.com)』로 얘는 영국의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울프램

(Stephen Wolfram) 박사가 개발한 검색 엔진이에요。





『구글』은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웹사이트들을 순회하며 끊임없이 정보들을 갱신해 축적하고 있다가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연관되는 사이트들의 목록과 스폰서들의 "광고"를 보여주는 식이지만、『울프램』은 사용자가 검

색어를 입력하면 그 검색어를『울프램』의 슈퍼 컴퓨터가 데이터베이스에 집적되어 있는 방대한 자료들을 활용해

통계 자료나 관련 사항들의 답을 직접 도출해 표시해주고、측면에 관련 사이트를 나타내는 결과를 보여 주는 방식이

에요。











구글과 달리 스스로 답을 생각해서 결과를 출력해 주는 검색 엔진『울프램』…



독특하고 참신한 느낌이지 않나요?



하지만 아직『울프램』에게는 해결해야할 문제점들이 많은 것 같아요。



우선 검색 결과를 웹상에 있는 검색 단어가 포함된 페이지를 보여주는 기존의 검색 엔진들의 방식이 아니라 스스로

답을 만들어 보여주는 방식이다 보니 결과가 나올때까지 딜레이가 좀 긴 느낌이에요。





그리고 아직 서비스 초기라 다국어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우리나라나 일본 사람들이 사용하기에는 불편한

점도 갖고 있어요。




『구글』이 베타 서비스를 끝내고 정식 서비스를 할때까지 걸린 기간이 1년이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앞으로 개선될거

라고 생각되기는 하지만 말이에요…^-^




『울프램』의 가장 결정적인 문제점으로는 자사의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자료를 조합해 결과를 도출해 내는 방식이다

보니 영미권(특히 미국과 영국)의 정보들은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결과를 보여주는 반면에、영미권 외의 자료를 입력

해 보면 전혀 엉뚱한 결과를 보여 주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데이터 베이스를 더 축적하고 현지화 서비스를 넓혀 가면서 보완되겠지만 아직은 우리나라나 영미권외 네티즌들이 검

색 엔진으로 사용하기에는 검색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이 약점은 현재로서는 가장 큰 문제점인 것 같아요。




그렇다고『구글』처럼、

「한국 이용자들을 위한 현지화」는 모른척하고、

「검색어 한글화만 달랑」 한다면 이건 더 곤란할 것 같지만 말이에요…^-^;




『구글』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의(저도 여기에 속해요…) 이유를 들어보면 가장 큰 이유가、『구글』이 우리나라 유

저들을  너무 홀대했다는 점을 들어요。중국에『구글』이 진출할때『구글』의 회사 내부 방침까지 포기하면서 중국

정부가 요구하는 가이드 라인을 맞추어 전세계적인 비난을 받았던 일 기억하세요?




중국에 진출하면서는 저런 적극적인 변신(…?)을 하며 오버하던『구글』은、그 반면에 한국에서는 한국 사람들이

뭐라건、기업이나 개인들이 항의하건、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이슈가 되면 될수록 접속자가 늘어나니 더 잘 된 일이에요」

라는 식으로 대응을 하며、자기 중심적 안하무인의 행태를 보여주고 있으니 말이에요…

(심지어 문의 메일을 보내도 함흥차사라고 해요…)




『울프램』은 최소한 미우나 고우나 만인의 연인(?)으로 변함없이 자리를 지켜주고 있는 착한『야후』씨 정도의、우리

나라 이용자들을 배려해 주는「현지화」정도는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에요。











MS에서도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비버리』에 이어 사내 테스트와 한정적 공개 테스트를 해오던『코드

명 쿠모』를 곧 정식 공개한다고 해요。




이번 MS의 검색 엔진은 꽤 의욕적인 것 같은 느낌이에요。『구글』이 독점적 지위를 지키고 있는 검색 엔진 시장에 기

존의『라이브 서치』와는 차원이 다른 검색 엔진을 런칭시키며 정면 도전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으니 말이에요…^-^





『쿠모』가 기존 검색 엔진들과 가장 다른 점은 우선 MS가 작년에 인수 합병한「Powerset」사의 "자연어 검색" 방식

을 도입했다는 점이라고 해요。

그리고 어떤 검색어를 입력했을때 단순히 그 자연어가 포함된 웹페이지만을 열거해 주는 방식이 아니라 해당 검색어와

관련된 특화된 정보들을 보여주어 이용자의 결정을 돕는다는 새로운 개념도 도입했다고 해요。




예를 들어 어떤 제품을 검색하면 그 제품에 대한 구매자나 전문가들의 상품평이나 리뷰글 중 평가가 높은 글들을 같이

보여주고、지역을 검색하면 그곳의 교통 정보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관공서나 상점、숙박 업소등의 정보를 같이 보여

준다는 식이래요。




물론、

『스폰서를 유치해 스폰서와 이용자에게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할께요~』

라는 MS의 말을 보면 「그 밥에 그 나물」이 되는건 아닐까 싶기도 하지만 말이에요…^-^

그래도 큰 기대를 갖게 되는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검색 엔진 시장은 착한『야후』씨가 요즘 계속 업그레이드를 하며 점점 만족스러운 검색 결과를 보여 주고 있고、예

쁜『애플』사도 아이폰에 음성 검색 서비스를 도입하고、MS도 새로운 검색 엔진을 선보이는 등 점점 경쟁이 점입가

경으로 빠져드는 것 같아요…











5월 23일 AFP 통신에 보도되었던 세계 최고령 블로거 할머니의 소천 기사에요。